한국토지개발원

서울시 영등포구 국제금융로2길 25 유수홀딩스빌딩 5층

사업자등록번호 684-86-00549   

Tel  02-595-4236     Fax  02-3482-5930    

Email  webmaster@kld.land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노석범

Copyright ⓒ KLD. LAND, All Rights Reserved.

개발지大

 도시개발 전과 후, 달라진 임야의 모습. 같은 곳의 토지시세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남보다 한발 빠르게 개발 정보를 입수필요!

일반적으로 토지투자의 가격 상승은 최초로 개발정보가 나올 때부터 오르기 시작합니다.

어떠한 개발계획이 검토, 수립 중이라는 정보가 나올때쯤 그 일대의 토지에 관심이 쏟아지기 시작하는데 그러나 누구나 알 때쯤 이미 땅값은 어느정도 형성이 된 상태라고 봐야합니다.

따라서 리스크를 줄이기 위해 토지부동산에서는 신빙성 있는 개발정보와 실현 가능성이 있는지 확인하는 절차가 매우 중요합니다.

악덕 부동산의 경우 미리 매입을 해둔 땅을 팔기 위해 허위 정보를 놓는 경우가 있고 정부 및 지자체에서도 정치적인 욕심에 앞서 실현 가능성이 낮은 허위 정보를 퍼뜨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선거 시기에 전철 도입이나 외국인 투자자본 유치 등 거창하게 발표하고 무산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투자자는 토지부동산 투자자의 입장에서 발표된 정보라고 해도 그대로 믿지말고 실현 가능성을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토지투자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남보다 한발 빠르게 개발 정보를 입수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개인투자자의 경우소위 말하는 고급정보를 얻기 힘든 것이 사실입니다.

개발지가 아니더라도  인근을 공략!

 

토지개발은 택지개발, 레저단지, 도로, IC, SOC등 여러가지 개발 방식이 있습니다.

대량의 인구가 유입되는 개발사업으로 특히 지가상승 효과가 더욱 큰 곳은 관공서, 대형공장, 신설역, 대기업, 대규모 상업유통센터 등 인구유입이 집중적으로 유발되는 곳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발 사업이 완료될 쯤 해당 지역 일대에 인구가 모이고 주변지역 까지 인구유입이 확산이 일어나기 마련인데요.

예로 어느 지역에 대기업이 들어서면 인근에 종사자과 관련된 가족들이 이주할 주거지 개발이 확산됩니다.

그 다음 인구가 늘어나면서 이 주민들이 이용할 교육, 문화, 의료, 유통시설 등이 필요해지면서 더 많은 땅들이 필요해지게 됩니다.

 

인근에는 아직 땅값이 많이 오르지 않아 수익률을 생각했을 때 투자가치가 높고 개발지가 수용 개발되는 경우라면 수익이 현저히 떨어지기 때문에 인근을 노리는 것이 토지부동산의 정론입니다. 

개발지 인근토지는 개발지 토지보상을 받은 지주들이 세금감면을 위해 인근토지를 사는 경우가 많아 지가상승이 일어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므로 이미 개발지에 대한 투자가 늦었다고 판단될 경우에는 수익률을 높이기 위해 인접지역을 공략하는 것도 좋은 전략입니다.

​[ 임야의 개발 전과 후 ]

 도시개발 전과 후, 달라진 임야의 모습. 같은 곳의 토지시세는 어떻게 변했을까요? 

개발전 원형지 모습

개발 시행 전, 원형지의 모습

토지 구획 정리

개발을 위해 임야를 밀고 토지구획 정리

임야 개발 후

도시개발이 완료된 모습의 위성사진

​박관식 대표 전문가

무료세미나 신청